원주변(邊/邉)씨 전서공파(典書公派) 및 첨지공파(僉知公派)
심양후(원), 전서공파(고려장관), 첨지공파(조선소장)
W19. or W13-2-1-1-1-2-2 1855-1918, 승필 (承弼) (아들이 없음) -석연의 둘째아들
-
字 敬欽 乙卯 正月 二日生 忌 戊午 二月 初九日 墓 中連 自責洞 卯坐原. 室 濟州 高氏 父 永煥 祖 世嚴 曾祖 宗燮 外祖 全州 李邦祚 乙卯 五月 二十四日生 戊寅閏 七月二十七日卒墓祔
-
승필은 자는 경흠(敬欽)이었다. 석연의 둘째 아들이다. 그는 1855년 1월 2일(철종 6년)에 태어나 1918년 2월 9일에 사망했다. 그의 묘지는 자책동 중련의 동쪽 (90°) 방향에 위치한다. 처는 제주 고씨이고, 처 아버지의 이름은 세움, 처의 조부의 이름은 종섭, 처외 부친 본명은 이방조 (전주 이씨)이다. 승필의 처는 1855년 1월 24일에 태어나 1938년 7월 27일에 세상을 떠났다. 승필과 승필의 처는 묘를 같이 했다.
-
석연에게는 4명의 아들, 승익(1st, 20th Gen), 승필(2nd, 19th Gen), 승무(3rd), 승억(4th, 21st Gen) 이다. 석연의 아들 중, 석연의 다음 세대를 둘째 아들, 승필이 19세대를 이었다. 승필(承弼)에게는 아들이 없었다. 석연의 넷째 아들이 승억(承億)이고 승억의 아들인 명식(明食)과 승익(承翼)아들인 형식(馨植)은 사촌 간.
-
석연의 첫째 아들, 승익(承翼)의 첫째 아들 영식(錫鉉), 둘째 아들 형식(馨植), 셋째 아들 흥식(興植)이다. 승익의 둘째아들인 형식이20세대를 이었다.
W20. or W13-2-1-1-1-2-1-2 1881-1944, 형식 (馨植) (입양 아들, 아들 없음) - 승익의 둘째아들
-
字 蘭會 辛巳 九月 十八日 生 忌 甲申 十一月 二十七日 墓 自責洞 先塋 南麓 品字 室 德水 張氏 父 熙秀 祖 淳永 曾祖 元 戊寅 二月 三日生 外祖 全州 李鏡. 四寸 明植의 次男 熙豊 後嗣 入養
-
승익의 둘째아들, 형식은 아들 없다. 자는 난회(蘭會)였다. 그는 1881년(고종 18년)에 태어나 1944년 11월 27일에 사망했다. 형식의 묘소는 자책동에 있으며 그의 유물도 함께 매장했다. 형식을 형식의 아버지, 승필의 무덤의 남쪽에 합장했다. 처의 성은 덕수 장씨이며 1878년 2월 30일에 태어났다. 처의 아버지는 희수熙秀, 처의 할아버지는 순영 淳永, 처의 증조 할아버지는 원元이다. 승억의 아들, 명식(明食)과 승익의 아들, 형식(馨植)은 사촌 간이었다. 형식의 세대를 잇기 위해 명식의 둘째아들, 희풍을 입양했다. 명식은 승욱의 첫째 아들이고, 승욱은 석연의 넷째 아들이다.
-
명식의 아들은 희성(熙成), 희풍(熙豊), 희경(熙慶), 희철(熙哲), 희대(熙大), 희영(熙榮)이다. 둘째 희풍(熙豊)을 양자로 21대를 이었다. 첫째 희성(熙成)의 아들 남주(南周)와 남주(南周)의 아들 종승(鍾昇), 종승(鍾昇)의 아들 준호(準浩)이다. 셋째 희경(熙慶)에게는 아들 덕주(德周)가 있었다. 넷째 희철(熙哲)에게는 아들이 첫째 윤주(潤周), 둘째 순주(舜周), 셋째 윤주(潤周)이다. 둘째 순주에게는 아들 종현(鍾絃)이 있고, 셋째 윤주에게는 아들 흠필 (欽弼)이 있다. 다섯째 희대가 있고, 여섯째 희영에게는 범주(凡周)가 있다.
-
형식은 첫째 손자, 응주에게 지극 정성이었다고 아들, 희풍이 말했다. 대부분 부모가 되었을 때 첫 자손이 생기면, 기뻐하는 것이 당연하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형식의 입장에서는 본인이 입양된 아들인데 자식이 없어서 자신도 입양된 아들을 얻었는데, 그의 입양된 아들, 희풍이 가진 자식, 첫째 손주, 응주은 얼마나 소중했을 것이라 것은 상상만 해도 과연 짐작이 간다.